교육청소식 게시판을 제목, 부서명,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으로 구분한 표
제목 북부 샘, 교학상장(敎學相長)으로 새학년 교실을 열다.
부서명 초등교육지원과 작성자 초등교육담당
등록일 2021.02.18 조회수
0
첨부파일
내용

서울특별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조호규)2021학년도 신학년 준비를 지원하기 위하여 218()부터 223()까지 학년별 교실혁신 연수북부 샘, 교학상장(敎學相長)으로 새학년 교실을 열다를 운영한다.

 

북부 샘, 교학상장(敎學相長)으로 새학년 교실을 열다 신학년 지원 연수는 학년말 방학 중에 이루어지는 신학년 집중 준비 기간에 등교원격수업 병행, 원격수업 전면전환 등 다양한 학습상황에서도 내실있는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 준비를 지원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년별 선생님들이 모여 멘토 선생님이 중심이 되어 함께 배우고 나누며 성장하는 시간이다.

 

이 연수는 218일부터 223일까지 실시간 쌍방향 원격연수로 실시되며, 1학년 59, 2학년 46, 3학년 51, 4학년 41, 5학년 46, 6학년 47명 등 총 290명의 선생님이 참여하여 학년별 주제에 맞는 수업과 교육과정 재구성, 학급운영 방안 등 맞춤형 연수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하여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일상 속에서도 신학년을 준비하는 선생님들은 온-오프라인에서도 학년별 특색에 맞는 다양한 사례를 함께 공유하고 배우는 시간을 마련함으로써 학생들의 교육격차를 줄이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활발하게 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북부 샘, 교학상장(敎學相長)으로 새학년 교실을 열다신학년 지원 연수는 (6학년) 상호작용이 살아있는 우리반 수업

(5학년) -오프라인을 넘어 함께 읽는 우리반 책읽기

(4학년) 배움이 재미있는 우리반 협력적 글쓰기

(3학년) 통통통~ 잘 통하는 신나는 우리반 수업

(2학년) 좌충우돌 2학년 온라인수업 이야기

(1학년) 입학초기 1학년 수업 적응기 꿀팁 등

생생하게 살아있는 학년별 수업 사례와 노하우를 나눌 예정이다.

 

1학년 연수는 초등학교를 처음 입학하는 학생들과 학부모와 함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사전에 준비해야할 것은 무엇인지를 중점적으로 나눌 예정이며, 2학년 연수는 학생들과 처음 Zoom 수업을 하면서 있었던 다양한 사례들을 통하여 2학년 학생들에게 딱 맞는 온라인수업과 사례들을 나눌 예정이다. 또한 정서적, 사회적 민감한 시기에 들어서는 6학년 학생들과 함께 알찬 수업으로 만들어가기 위한 수업전 필수활동 등 온-오프라인의 벽을 허무는 짜임새있는 학급경영의 노하우를 함께 나눈다고 한다.

 

이번 연수를 통하여 북부 초등 선생님들은 함께 가르치고 배우면서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여 탄탄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함께 만들어나가며, 학년별 특성을 살린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알찬 수업을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북부교육지원청 조호규 교육장은 지난 한 해동안 원격수업의 새로운 세계를 열었다면, 이제는 어떤 상황에서도 내실있는 수업을 구성하기 위한 고민들을 함께 풀어나가는 것이 중요한데, 이번 연수가 모든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열어가는 미래교육의 새로운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 라고 하였다.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북부교육지원청이(가) 창작한 북부 샘, 교학상장(敎學相長)으로 새학년 교실을 열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